2018년 2월 18일 일요일

[가정교회 A to Z] #3 목장 모임은“집”에서 “돌아가며”가집니다(1)


[가정교회 A to Z]  #1 새로운 성경공부반보다 복습이 더 필요합니다
[가정교회 A to Z]  #2 목장 모임이 재미있으려면
[가정교회 A to Z]  #3 목장 모임은“집”에서 “돌아가며”가집니다(1)


[가정교회 A to Z]  #3 목장 모임은“집”에서 “돌아가며”가집니다(1)

목장모임은 어디서 하고 있습니까? 설문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집 또는 가정에서 한다는 경우가 많았지만, 또 여러 목장들이 교회 인근 까페/식당 또는 교회에서 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집에서 하는 경우도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모임을 목자 집에서만 가지는 경우와 목장 식구들이 돌아가며 모임을 가지는 경우입니다. 이 두 가지 이슈에 관하여 기본 또는 원칙을 말한다면, 목장 모임은 각 가정이 돌아가며 집에서 모여야 합니다. 목자매뉴얼에서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식사는 일정 기간 목자가 준비하되 목원들이 돌아가면서 준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목장 모임을 집에서 하는 것은 집을 오픈하는 이에게 있어서 헌신이 필요한 일입니다. 아이들이 흔히 하는 불평으론, 자기 장난감을 다른 애들이 놀도록 허용해야 하고, 그러다 간혹 망가지는 마음 아픈 일도 감수해야 합니다. 청소도 해야 하고, 간식 하나라도 더 준비해야 하는 등 신경 쓰이는 일이 분명 다른 목장식구들보다 한두 가지는 더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서로 편한 것을 추구하게 되며 교회에서 모이거나, 교회 인근 까페/식당에서 모이는 목장들이 제법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편하게 목장모임을 할 수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가정교회가 시작될 때부터 집에서 모이기를 원칙으로 하는 데에는 중요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단 두 가지만 꼽자면 첫째, 기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목장모임의 의의는 기도응답을 경험하는 데 있습니다.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하신 예수님의 말씀대로, 목장모임에는 주님이 함께 계십니다. 함께 계시면서, 목장식구들이 사랑으로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친히 들으시고, 선히 응답하십니다. 그래서 가정교회를 잘 하고 있는 교회들에서 흔히 하는 말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기도할 때는 잘 모르겠는데, 목장에서 드린 기도에는 응답이 많다 합니다. 이렇게 되는 데에는 하나님의 의도가 있습니다. VIP도 오는 이 목장모임에 하나님 자신이 살아계심을 나타내시고, 자신이 지금도 능력으로 역사하고 계심을 기도응답을 통해 나타내 보이려 하십니다. 신앙생활을 오래한 일반 신자들은 이러한 기도응답에 대해 무덤덤한 경우가 많지만, VIP들은 좀 다릅니다. 이들은 혹시나 하고 목장에 냈던 기도제목들이 하나씩 둘씩 응답되는 것을 체험하면서, 그게 우연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살아계셔서 역사한 결과임을 믿게 됩니다. 이처럼 VIP가 신앙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는 기도 시간은 목장모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런데 까페와 식당에서 모임을 가질 때는 이렇게 중요한 기도를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기도를 한다 해도, 다른 사람들이 신경쓰이고, 그곳에 오래 있기도 눈치가 보입니다. 이런저런 이유들로 마음껏 기도하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누군가 대표로 한 번 김밥 말듯 통째로 기도하고 서둘러 끝내는 일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목장모임은 가급적 집에서 가짐으로써 서로를 위해 충분히, 마음껏 기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둘째, 자녀들을 위해 좋습니다. 집에서 목장모임을 하게 될 때, 자녀들을 위한 올리브블레싱(축복기도)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까페와 식당에서의 모임은 아무래도 자녀들을 배제하는 모임이 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모임을 가지게 되면, 사랑하는 자녀들이 품고 있는 어여쁜 기도제목들을 들을 수 있고, 부모로서 그들을 품에 안고 마음껏 축복기도하는 거룩하고도 귀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녀들끼리 목장모임도 할 수 있고, 이들이 서로 더욱 친해지면서 사회성도 길러질 수 있습니다. 물론 싸움도 일어날 수도 있지만, 개인주의가 심해지고 점차 홀자녀도 많아지며, 학교에서, 그리고 사회에 진출해서도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자녀들이 많아지는 이 시대를 감안하면, 집에서 모이는 목장이야말로 일찍부터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법과 갈등을 해결하는 법, 더 나아가서는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육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밖에 가정에서 모일 때는 재정적인 부담도 덜하고, 좀더 편안한 분위기라는 점 역시 목장모임을 집에서 해야 할 좋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까페’교회나 ‘식당’교회로 모이는 것이 아니고, ‘가정’교회로 모입니다. 힘든 점들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에서 모이는 데에는 더욱 많은 장점들이 있어서 영혼구원 사역과 우리 자신의 신앙에 큰 도움이 됨을 기억하시고, 가정에서 힘써 모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교회 A to Z]  #1 새로운 성경공부반보다 복습이 더 필요합니다
[가정교회 A to Z]  #2 목장 모임이 재미있으려면
[가정교회 A to Z]  #3 목장 모임은“집”에서 “돌아가며”가집니다(1)

댓글 없음:

댓글 쓰기

(2019.03.24) 3월 총목자모임

2019년 3월 총목자모임 3월 24일 오후 2시에 309호에서 총목자모임이 있었습니다. (참조: 모임 자료 ) 당회 주요 진행사항 중에서 교회 공간 사용 효율화 및 일자리 정보팀 소식을 나누어 주셨고, 선교사 후원 방법 소개  및 평신도...